앞으로 한국인을 위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제공하지 않겠습니다

Sat, 8 Sep 2018 00:00

안녕하세요.
nimf 개발자입니다.
애초 dasom 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생각이었고 dasom 팀을 결성하였고 당시 팀원이 3명이었고 각각 개발, 홈페이지, 문서를 담당했습니다.
당시 몇몇 안티분들의 음해글, 추측성글, 루머 때문에 스트레스를 너무 많이 받았고 대응을 안 할 수가 없는 상황이라 개발이 많이 지연되었습니다. 어떻게든 개발을 계속하기 위해 관심에서 벗어나고자 제가 팀을 탈퇴하여 팀 외부에서 PR을 하는 방식으로 개발을 해오다가 안티분과 대판 싸우고 github 계정을 삭제했습니다.
그분들은 타 사이트에서도 악명높은 분들이라 직접 당해보지 않은 사람들은 그 괴로움을 모릅니다. 그렇게 다솜팀이 망가졌습니다.
한글을 악용한 음해 공격으로부터 자유로워지기 위해 한글과 전혀 무관한 이름으로 변경하려고 팀원분들과 논의를 하던 중에 일어난 일입니다.
그후 저는 nimf 로 이름을 변경하여 개발을 함과 동시에 팀 탈퇴 후에도 dasom 도 동시에 개발을 했습니다. 저 혼자 개발을 했으니 dasom, nimf 는 이름만 다를 뿐 같은 코드입니다.
최근 dasom, nimf 에 기여가 전혀 없는 분이 표현이 포크가 되어야 한다고 따지고 오픈소스 자세 운운하며 공개적으로 모욕을 주는 일이 있었습니다. 제가 팀을 탈퇴한 이후에도 dasom, nimf 를 2016년 중반까지 동시에 개발 및 업데이트를 해왔습니다.
어차피 제가 아니면 libhwp, dalkom, dasom, nimf 를 개발할 사람이 아무도 없는데 저에게 dasom 이름 변경 포크 표현 방법에 대한 책임을 물어서 뭐합니까.
2015년 말에 dasom 을 한국용으로, nimf 를 전세계용로 개발할 계획이었습니다. 단지 시간이 없어서 dasom 을 개발하지 못했던 것 뿐입니다.
그래서 이참에 nimf 코드를 가져와서 dasom 을 한국형으로 만들려고 했었는데, 프로젝트에 대한 기여 및 투자가 전혀 없는 외부인이 커뮤니티 게시판에 오픈소스 자세 운운하며 개인 프로젝트에 대해 공개적으로 모욕을 주고 왈가불가하는데 저로서는 도무지 납득할 수 없는 큰 충격이었습니다.

안티분들의 주장은 모든 게 제 책임이라는 겁니다.
제가 개인 프로젝트를 삭제하는 것은 잘못이다.
제가 개인 블로그를 삭제하는 것은 잘못이다.
제가 dasom 에서 nimf 로 이름을 변경했다고 표현해서 dasom 개발을 못하는 거다.
프로젝트 운영을 잘못한다는 등.

저는 시간이 없는 상황에서 방치, 중단하지 않고 어떻게든 운영해나가려고 하는데, 프로젝트를 방치하거나 포기하라는 등 막말도 서슴치 않더군요.
프로젝트에 투자나 기여가 전혀 없는 외부인이 저런 말을 하는 겁니다. 게다가 오픈소스를 대하는 자세가 잘못됐다면서 말이죠.
그러나 실상은 오픈소스 사용자를 대하는 태도가 불만이었던 거겠죠.
아무튼 저는 이 일을 계기로 nimf 를 제외한 모든 오픈소스 프로젝트의 라이선스를 프리웨어로 변경하기로 했습니다.


Unknown 2018년 9월 15일 오전 3:48

저는 호동님의 개인적인주장 또는 사싱에 동의는 하지 않는 바입니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프로젝트에 대해 기여가 없는 사람이 왈가왈부할거는 없는거죠.

호동님의 직업이나 기타 하시는일에 대해 저는 전혀 모르며, 그다지 파서 알고싶은 욕구도 없습니다만(다른사람의 프라이버시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가질 필요는 없겠죠?) 그럼에도 현재 진행하시는 부분에 대해서는 공감하는 바입니다.

커뮤니티에 소속이 되어야 개발을 할 수 있는것도 아니며, 개발은 원하는 사람 누구에게나 열려 있어야 합니다. 그게 의사소통의 코드가 나와 다르다고 해서, 타인의 정의를 함부로 내려서도 안되는 일이며, 제 기억이 크게 틀리지 않다면 호동님이 스스로 “오픈소스 개발자” 라고 하며 돌아다니신 일 또한 없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소스코드 라이센스에 대한 문제는 둘째치고라도 말이죠.

호동님과 다른사람의 의사를 교환하는 방법에서 그게 매끄럽다는 생각은 들지 않습니다만, 그럼에도 그게 호동님의 identity 에 관련된 문제여서는 안된다는 생각이 듭니다.

프리웨어던, 아니면 오픈소스던, 이전에 accelated-X 처럼 상용 소프트웨어가 되던, 개발을 계속 하심을 응원합니다. 관련 이슈로 제가 댓글을 더 쓸일은 없을듯 합니다. 건승하세요 :D

ps. 오픈소스를 하는데 딱히 자세가 문제가 되어야하나.. 싶습니다. 결과로 증명하면 그걸로 끝이지 않나 싶고, 딱히 세력화를 하신적도 없는데 뭐 이리 말이 많나 모르겠군요 :D


Hodong Kim 2018년 9월 15일 오전 6:18

댓글 감사합니다.

사실 nimf 는 오픈소스 정신보다는 장인 정신으로 개발/유지보수하고 있습니다.

원래 애초부터 상용화 계획이 없었습니다. 앞으로도 상용화 계획이 없습니다.

하지만 프로젝트 지속 가능성을 위해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을 가끔씩 모색하고 있습니다.

한 두 달 휴식을 취한 후, nimf 개발은 예정대로 진행됩니다.

제가 유명인사도 아니고 공인도 아니지만 앞으로 본인 개인 입장이 아닌 nimf 프로젝트 리더로써 신중히 발언하겠습니다.

세계적인 프로젝트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